개인통관부호 본격 시행 (2019년 11월 4일 부터) 2019.10.26 13:02:44

 특송목록 수하인식별부호의 제출을 의무화한 개정 『특송물품수입통관사무처리에관한고시』가 시행('19.6.3) 됨에 따라,

5개월간의 계도기간과 시스템 개선을 거쳐 19.11.4일부터 전면적으로 시행됨을 알려드립니다.

 이에, 11.04일부터 시행되는 목록통관 개인통관고유번호 제출 의무화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업무에 참조 부탁드립니다.

  

1. 시행 일자 : 2019년 11월 01일 출고건부터


2. 특송목록 수하인 식별부호 제출 방법


  - 용도 구분 " 1. 개인" , 거래코드 "A. 전자상거래 / D. 개인일반물품" 에 대하여 개인통관고유번호 필수 기재

  - 개인통관고유번호 또는 생년월일 (8자리, 19670927)

  - P181818181818, P123456789012 등과 같이 임의적으로 기재시, 미신고로 간주


3. 개인통관고유번호 미기재시 통관 진행 방식

 - 개인통관고유번호 기재건은 정상출고,  미기재건은 출고보류

 - 미기재건 업체 전달

 - 업체는 미기재건 확인 후, 정확한 개인통관고유번호 or 생년월일 8자리를 채널로 회신

 - 회신 받은 자료로 출고진행. 이상 없을시 세관통관후 고객님 전달

 - 1주일 후에도 자료 확인이 안될 시 접수 취소 후 반품,폐기,재고 여부 확인


4. 개인통관고유번호 오기재 통관 진행 방식

 - 개인통관고유번호 정상기재건은 정상통관,  오류기재건은 반출입보류

 개인통관고유번호 오류건은 업체 내용 전달 (수취인정보와 불일치할 경우에도 오류로 처리됩니다)

 - 업체는 개인통관고유번호 오류건 재확인 후, 정확한 개인통관고유번호를 채널로 회신

 - 회신 받은 자료로 세관에 재신고 후 이상 없을시반출입 진행

  (단, 2일이내건들 한에서만 + 1일이 걸릴 예정이며, 2일이후는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음)

 - 11/04 시행이후, 세관 및 관우회, 당사 상황에 따라 통관 진행 방식이 변경될 수 있으며, 추후 변경사항 공지예정


5. 기타 사항

 - 개인통관고유번호 오류건은 한국관세무역개발원에서 별도 관리

 - 개인통관고유번호 확인에 시일이 많이 걸릴 경우,  보류되어 있는 화물이 많아, 화물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

    그로인해, 정확한 개인통관고유번호 신고 후에도 통관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음

 

* 개인통관고유번호 미기재 혹은 부정확한 신고는 통관지연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처음부터 정확하게 신고 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